인사이트

실사(Due Diligence)의 종류와 목적

2024년 07월 29일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실사(Due Diligence)란 M&A 프로세스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절차로 자산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사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재무실사 (Financial Due Diligence)
  • 법률실사 (Legal Due Diligence)
  • 사업실사 (Commercial Due Diligence)

 

위 3가지 실사를 통해 계약 과정에서 전달 받은 자료 및 경영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재무제표, 업무 실적 등의 정보를 수집해 M&A 의사결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실사의 목적

실사는 3가지 목적을 가지고 진행됩니다.

  1. 대상 기업의 가치판단
  2. 자산과 부채의 파악
  3. 내부 통제 확인
 
대상 기업가치의 판단

M&A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상 회사의 기업가치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판단했는가 입니다. 인수자는 기업가치의 합리성을 판단하기 위해 초기에 재무 실사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회계 및 장부 상의 수치가 계약된 내용과 동일한지 증명할 수 있으며, 기업의 투명성을 제공해 M&A를 보다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만약 기술 기반 기업, 스타트업 등 투자를 통해 성장한 회사의 경우 재무 이외의 기업가치를 판단하게 됩니다.

자산과 부채의 파악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유가증권, 예금과 같은 자산이 실제와 일치하는 지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재무제표에 기록되지 않은 개인부채(사금융)에 관한 사항도 파악해야 합니다.

이때 재무제표 상의 자산과 부채만 거래 대상으로 볼지,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개인 부채도 기업의 부채로 볼 것 인지  등에 대한 사항에 대해 논의됩니다.

내부 통제 확인

내부 통제 확인 과정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내부적으로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조직 내부의 소통, 고객 관리, 회계관리, 계좌 관리 등 내부 통제 규칙이 체계적으로 정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전에 내부통제 규칙을 공유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매수자와 매도자 간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사 진행 시 발생될 수 있는 갈등

실사는 M&A에서 매우 핵심적 프로세스로 이 과정에서 M&A가 파기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각자의 입장차이도 존재하겠지만, 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경우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멘스투자자문이 자문했던 사례 중 업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갈등이 발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매각 기업의 대표자 입장에서는 통상적으로 진행되는 업의 관례이기 때문에 말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 매수자는 해당 관례를 몰라 갈등이 발생했었습니다. 이처럼 M&A 에서는 매우 사소한 것이더라도 쌍방 간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목차

M&A 문의하기

많은 회사들이 모멘스를 통해 M&A 자문을 받았습니다.
모멘스를 통해 당신만의 M&A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더 많은 인사이트 관련 글

투자 유치,모멘스투자자문,모멘스IB
인사이트

투자 유치 후 지분 희석된 기업의 매각 과정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Seed, Pre-A, Series A 등 다양한 투자 라운드를 거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에서

중소기업 M&A
인사이트

정보의 비대칭이 있는 중소기업 M&A

중소기업 M&A(인수합병)는 대기업이나 상장 기업 M&A와는 달리 정보의 비대칭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중소기업이 보유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거나 체계적으로 정리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