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사례

법인에서 브랜드만 매각하고 싶다면, 조정 재무제표 과정은 필수

2024년 07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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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줄 요약

하나의 법인에 여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면서 하나의 사업부 매각만 희망한다면 조정 재무제표 과정이 필요로 해요.

M&A 자문 대상 정보

자문일자

2024년 2월

산업분야

F&B

담당자

방준헌

당기 매출액

약 41억 원

당기 영업이익

약 7억 8천만 원

당기 순이익

약 7억 원

브랜드가 여러 개인 법인이라면 재무제표 필터링 필요

한 법인에서 여러 개의 사업을 운영할 때, 재무제표에서 한 사업부의 비용, 매출을 확인하기엔 어려워요. 경영지원비, 판관비 등과 같은 비용은 특히 사업부별로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기도 하죠.

이런 상황에서, 한 법인의 A 브랜드만 매각할 경우 해당 브랜드에만 해당되는 비용과 매출을 어떻게 확인할까요? 법인 전체가 아닌 법인의 사업부 중 하나를 매각을 준비하기 위해선 결론적으로 재무제표 조정이 필요해요.

선택과 집중을 위한 한 브랜드의 매각 결심

모멘스를 통해 매각 자문을 받은 한 고객의 사례를 소개할게요.

이 고객은 F&B 브랜드를 여럿 운영하고 있었고, 그 중 신규 런칭한 브랜드에 집중하기 위해 가장 오래 운영했던 브랜드만 분리해 매각을 하고 싶어 했어요.

그러나 재무제표상에는 여러 브랜드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 해당 브랜드만 분리해서 재무제표를 확인하기 어려웠어요. 모멘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확한 수익, 비용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재무제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조정 재무제표를 진행하는 가장 큰 핵심은 공통 비용 배분 및 비용 추정할 수 있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해당 법인과 함께 긴밀한 협의 끝에 조정 재무제표를 작성했어요.

중요한 M&A 포인트, 정확한 정보로 신뢰 구축

여러 M&A 자문을 진행하면서 공통적으로 중요하다고 느낀 포인트 중 하나는 매각자, 인수자와 함께 실사를 진행할 때 서로 공유받은 재무, 법률 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신뢰도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 과정이 크게 보면 간단하지만 자세히 보면 많이 무거운 거래이기 때문에 상호 간의 신뢰는 아주 중요한 포인트죠.

서로의 니즈가 부합하지만 이런 과정 속에서 어긋나게 되면 모두가 아쉬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과정을 순조롭게 조율해줄 수 있는 M&A 전문가와 함께 진행해야 해요. 모멘스투자자문은 보다 각각의 입장과 니즈를 충분히 이해하고 조율하는 과정을 잘하는 M&A 전문가예요.

어느 곳에서 M&A를 믿고 맡길지 고민이라면, 모멘스투자자문과 함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M&A 과정을 함께해보세요.

 

 

 

Edit. 곽혜원

※ 본 콘텐츠는 모멘스투자자문을 통해 실제 자문 상담을 받은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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