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매각, 왜 여유 있게 준비해야 할까?
M&A는 회사 매각이 필요한 시점이 왔을 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충분한 검토와 준비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시간적 여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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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는 기업의 대표나 경영진만의 선택지가 아닙니다.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찾는 사업가부터 고액 자산을 운용 중인 개인 투자자에 이르까지—다양한 분들이 저희에게 기업 인수에 대한 자문을 요청하고 계십니다.
특히, 기존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전략적인 자산 운용 수단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투자 전략으로서의 기업 인수’가 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는지를 세 가지 관점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체적으로 신사업을 추진하기엔 시간, 자금, 인력 모두 많은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제품·서비스 개발, 인프라 구축, 마케팅, 고객 유치 등 기나긴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반응은 예측하기가 어렵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구축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반면, 이미 시장성이 검증되고 실적을 증명한 기업을 인수할 경우 이러한 불확실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인수 후 즉시 운영이 가능한 인프라와 고객 기반, 인력 조직, 브랜드 신뢰도를 확보하며 시장 진입 속도를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M&A는 ‘시간을 돈으로 사는 전략’입니다. 검증된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초기 리스크와 시행착오를 줄이고,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 진출이 아닌, 기존 산업 내 확장을 목적으로 한 M&A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경쟁사를 제거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 IP, 네트워크, 고객 데이터, 기술력 등 기존의 핵심 사업과 결합 가능한 자산을 빠르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라이선스 취득 및 고급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해당 자산을 보유한 동종업계의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안입니다. 이는 단순한 성장 전략이 아니라, 장기 생존 전략으로서의 M&A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사에 자문을 요청한 SI 업계의 한 대표는 대기업 거래 실적을 필요로 해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기업의 인수를 희망했습니다. 자사의 자문과 딜 클로징 지원을 통해 해당 조건에 맞는 A기업을 인수하였고, 트랙 레코드를 확보한 후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간 사례가 있습니다.
특정 산업이나 투자자산에 과도게 집중된 포트폴리오는 경기 변동, 산업 구조 변화, 규제 리스크 등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인수하는 것은 리스크를 분산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고 수익성을 갖춘 기업의 경우, 인수와 동시에 안정적인 캐시플로우를 확보할 수 있어 투자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이고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수익이 크지 않더라도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화 요소, 확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라면 자본을 투입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사업을 확장함으로써 더 큰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장성과 제품력을 갖췄지만 유동성 부족이나 대표자 은퇴 등으로 매각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M&A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투자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자산 운영 전략의 한 축으로 M&A를 고려할 시점
M&A는 단순한 거래가 아니라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입니다. 기업 인수는 그 목적과 규모는 다르더라도, 자산을 보다 전략적으로 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든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지입니다.
모멘스는 기업 인수를 처음 고려하는 분들을 위해 적합한 인수 기업 특정부터 시장 리서치, 딜 구조 설계, 리스크 검토, 거래 체결까지 전 과정을 함께합니다. 투자 전략으로 기업 인수를 고민 중이시라면, 모멘스와 상담해보세요.
M&A는 회사 매각이 필요한 시점이 왔을 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충분한 검토와 준비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시간적 여유를
바이아웃은 기존 주주의 지분 전부 또는 대부분을 인수해, 경영권을 포함한 실질적 지배권을 확보하는 M&A 형태를 말합니다. 단순한 소수 지분 투자가
매출이 겉으로는 성장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오히려 기업가치에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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