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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M&A 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이유

2024년 07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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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M&A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간 M&A는 몇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중소기업 M&A는 대상 기업의 수가 많아, 괜찮은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어렵고, 기업 선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대기업 M&A에서 재무제표 같은 정량적 지표가 중요하다면, 중소기업 M&A에서는 기업 간 시너지, 시장 진출의 신속성, 경영자의 비전과 역량 같은 정성적 지표가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피인수 기업의 선정과 의사결정 구조가 대기업 M&A와는 다릅니다.

대기업이 스몰 M&A 전략을 수립하는 이유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의 니즈 변화에 맞춰 기업도 변해야 합니다. 대기업이 기존 사업에만 안주한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으로 인해 도태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시장에 진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산업의 예시]

과거 자동차 산업의 경쟁은 GM, 도요타, 현대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 간의 경쟁이었습니다. 당시 전략은 튼튼한 자동차, 매력적인 디자인, 수익성 높은 모델을 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IT 기술의 발달과 이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자동차의 디자인, 구성, 소비자 경험에 중점을 두는 전략으로 변화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좋은 음질의 스피커, 스마트폰과의 연동,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기업은 기존 산업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이종 산업과의 협력이 필요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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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산업 대기업의 시장 진출

테슬라가 주도하는 전기차 시장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에 큰 위협이 되었습니다. 애플의 ‘애플카’처럼 강력한 플랫폼과 인프라를 가진 기업들이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니라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카 프로젝트는 실패로 돌아가긴 했지만, 이는 충분히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제조기업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충분했습니다.

[대기업의 효율적 시장 진입 전략]

대기업이 이종 산업에 진입할 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방식은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많은 대기업들이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M&A를 통해 현재 상황을 돌파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중소기업 M&A는 규격화되어 있지 않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유망한 벤처기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알짜기업을 선별하기에는 너무 많은 기업이 있어 판단 기준을 세우기 어렵습니다. 기존 대기업 중심의 M&A 전략을 구상했던 전문가들이 스몰 M&A 시장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은 다년간 중소기업 M&A 시장에서 활동해온 플레이어로, 다양한 기업 리스트와 선별 기준을 명확히 가지고 있습니다. 스몰 M&A를 진행하려는 기업에게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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