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수 준비, M&A 자문사가 생각하는 중요한 핵심은?
기업 인수는 단순히 새로운 사업을 추가하거나 경쟁자를 없애는 과정이 아닙니다. 이는 사업의 미래 방향성과 회사의 존속 가능성을 좌우할 수 있는
인사이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M&A는 Merger과 Acquisition의 합성어로 단어를 분리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M&A의 정의는 위와 같으며 M&A 계약을 진행하기 위한 세부 방법론이 주식양수도, 사업양수도, 포괄양수도 등입니다.
2012년부터 국내 M&A 거래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와 비교해서 이 추세의 가장 큰 변화는 1인 기업, 스타트업, 중소기업의 M&A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의 인수합병 피인수 건수는 2020년 25건, 2021년 57건, 2022년 126건으로 매해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통계에 집계된 수치일 뿐이고 현실에서는 더 많은 스타트업 M&A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출처 : 스타트업 투자동향 리포트,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따라서 업계 관계자들의 소규모 M&A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일명 ‘보물찾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M&A는 비공개 매각으로 진행되기에 적합한 대상 기업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젊고 트렌디한 M&A 자문사를 선택하는 것이 M&A 성사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M&A를 진행하기 전, 대부분의 대표님들은 ‘내 사업의 가치’가 궁금하실겁니다.
기업가치평가를 통해 예상 기업가치를 파악하는 것은 협상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가치평가는 정형화된 평가 기준이 아닌 서비스 형태에 따른 가치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기업가치 측정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계산기를 통해 모멘스투자자문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한 간이 기업가치평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인수는 단순히 새로운 사업을 추가하거나 경쟁자를 없애는 과정이 아닙니다. 이는 사업의 미래 방향성과 회사의 존속 가능성을 좌우할 수 있는
스타트업 창업자로서 회사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M&A를 통해 지분을 매각할지 말지 고민하는 시점입니다. 단순히 “지금이 적기인가?”라는 질문을
개인사업자로 사업체를 운영하다 매각을 준비할 때 가장 큰 변수는 세금 부담입니다. 특히, 개인사업자는 매각 대금이 소득세로 간주되어 최대 45%에 달하는
본 사이트 ‘MOMENS INSIGHT’의 내용은 투자권유 및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의 내용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당사자간 분쟁 또는 기타 손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인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실제 업무 및 투자와 관련된 사항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M&A 및 투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모멘스투자자문 주식회사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쟁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라 전문인력, 자본금, 이해상충 방지 요건 등을 갖추고 대한민국 금융감독기관에 등록된 적격 투자자문사입니다.
ⓒ All Rights reserved MOMENS ADVISORY INVES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