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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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를 위한 기업의 미래가치 산출방법을 적용할 경우 과거에 측정했던 가치와 상이할 수 있어요.
2023년 3월
서비스업
윤영삼
약 2억 원
약 6천만 원
약 1천만 원
2020년, 코로나19 전염병이 확산되면서 우리 삶의 모습이 많이 바뀌게 되었어요. 다행히 현재는 사실상 코로나 종식이 되면서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기도 했죠.
코로나가 유행했던 시기에는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대면에서 비대면으로였어요. 최대한 많은 사람과 접촉하지 않기 위해서 비대면을 선호했던 것이죠. 이 시기에 많은 기업들이 휘청했지만 그 속에서도 새로운 사업은 계속 나타났어요.
이번 사례는 코로나 상황에서 성장했고, 코로나 종식으로 정체된 A 고객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A 고객은 비대면 상황에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니즈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했어요. 따라서 2020년 이후 빠르게 성장하게 되었죠.
하지만 2023년 이후 사실상 코로나 종식 선언에 A 고객 서비스의 니즈는 급격하게 줄었고 이에 대비해 피봇팅(Pivoting)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A 고객은 더 이상 경영이 어렵다고 판단했어요. 그렇게 모멘스투자자문과의 M&A 매각 자문을 진행했어요.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 종식으로 당장의 니즈는 감소하고 있지만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었어요.
사업모델에 대한 기획, 미래에 대한 청사진은 M&A 자문사 등과 같은 제3의 관계자가 아닌 해당 기업의 대표자의 몫이었지만 구체적인 방향성을 잡지 못해 미래에 대한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 난항이었죠.
M&A 자문사는 최종적으로 M&A 성사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함께 하지만 사업 모델에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 많고, 미래가치에 대해서 명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대표자이기에 목표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나의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를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면 지금 바로 모멘스투자자문과 함께 M&A 매각의 첫 발걸음을 함께해보세요.
Edit. 곽혜원
※ 본 콘텐츠는 모멘스투자자문을 통해 실제 자문 상담을 받은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매각, 인수하려는 산업이 전후방 관계에 있다면 빠른 속도로 딜클로징까지 다다를 수 있어요.
M&A에는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긴 호흡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
신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M&A는 처음부터 시작하는 사업보다 비교적 쉽게 진입이 가능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아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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